본문 바로가기
Language/Java

[Java] JDK란 무엇인가?

by 드럼치는 코린이 2021. 8. 27.
728x90
반응형

들어가기에 앞서..

java 구동원리에 대해 공부하면서 JDK에는 여러 프로그램이 존재한다고 하는데 무엇이 있을지 궁금해서 알아보기로 하였다.

 

[Java] Java 구동 원리

들어가기에 앞서.. 나는 java를 사용하면서 "java는 어떻게 돌아가는 거지?" 문뜩 생각이 들었다. 6개월 동안 java를 사용했지만 그 생각에 스스로 확답을 주지 못했고, java 구동원리에 대해 정확히

choicode.tistory.com


JDK란?

일단 JDK는 사진과 같이 JVM < JRE < JDK 순으로 범위안에 존재한다.
그래서 JDK를 설치했을 때 많은 프로그램중에서 JVM 프로그램이 깔려 java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.

본론으로 들어가서, JDK(Java Development Kit)는 JVM(Java Virtual Machine), JRE(Java Runtime Environment)가 포함된 패키지로서 java 프로그래밍에 사용되는 3가지 핵심 기술 패키지 중 하나다.

각각의 정의를 살펴보면

  • JVM 은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Java 플랫폼 구성 요소.
  • JRE 는 JVM을 생성하는 Java의 디스크 상의 부분.
  • JDK를 사용하면 개발자가 JVM 및 JRE에서 실행 및 실행할 수 있는 Java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다.

JDK 개발 수명 주기

 

JDK 개발 수명 주기

1. 개발자가 java 프로그램을 만들고 저장(bulid)을 하면 소스코드를 바이트코드로 컴파일을 하게 된다.
2. 컴파일 된 java 프로그램은 JRE가 런타임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.
3. 실행 된 파일은 클래스 ClassLoader를 통해 JVM상으로 올려 놓는다.


마무리..

JDK를 공부하고나니 이전에 공부한 java 구동원리와 내용을 연결해서 이해할 수 있어서 유익했던 것 같다.

JDK는 자바를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들을 모아둔 kit이고,
JRE는 구현한 프로그램들을 런타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이다.
JVM에는 Execution Engine, Runtime Data Area, Garbage Collection이 있는 것으로 아는데 JVM에 대해 알아보면서 java 구동원리의 퍼즐을 하나하나 맞춰가도록 하자.

728x90
반응형

댓글